근육질 액션스타의 시대는 갔다. 꽃미남과 짐승남이 공존하는 메트로섹슈얼의 시대 속에서 남성성을 어필하는 방식도 변하고 있다. 여자를 정복하는 마초의 시대에서 벗어나 여심을 사로잡는 남자들의 비결이 궁금하다면, 기억하라. 그래도 제 여자에겐 따뜻하겠지.
<트로이>
호메로스의 고전 대서사시 <일리야드>의 무대가 된 트로이 전쟁을 스크린에 옮긴 <트로이>는 서로 눈이 맞아 정분이 나버린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와 스파르타의 왕비 헬레나의 도주로부터 발단이 된 트로이 전쟁을 그린 블록버스터 전쟁서사극이다. 하지만 <트로이>는 고전적인 웅장함을 자랑하는 전쟁영화이기 전에 안드로겐의 욕망이 낳은 트라우마와 딜레마 속에서 펼쳐지는 아드레날린의 대서사시다. 아름다운 여인에게 매혹 당한 왕자, 자신의 여인을 빼앗긴 채 복수심에 불타는 왕, 이를 빌미로 새로운 영토를 정복하려는 또 다른 왕, 그리고 그 전선 속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치며 자신의 야심을 드러내는 전사 등, <트로이>는 오래 전부터 존재해왔던 남성성의 승부욕이 경합하는 거대한 전장이다. 무엇보다도 무적의 영웅 아킬레우스 신화만큼이나 <트로이>가 주목한 것은 트로이의 영웅 헥토르였다. 무분별한 야심의 각축장 속에서도 트로이를 사수하는 임무에 충실하던 명장 헥토르의 처연한 죽음은 <트로이>를 지켜보는 여성 관객들의 심금을 울렸다.
<007 카지노 로얄>
“본드, 제임스 본드”이 대사는 자신의 성과 이름이 2어절로 구성됐음을 굳이 친절하게 설명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제임스 본드는 이 대사를 통해 사열종대 앉아 번호로 연병장 두바퀴는 될 본드걸들을 양산해왔다. 전세계가 사랑한 스파이 <007>의 제임스 본드는 거듭되는 시리즈 속에서 첩보의 정석보다도 작업의 정석을 설명할 때 보다 익숙한 캐릭터로 변질되어 갔다. 그러나 21번째 시리즈 <007 카지노 로얄>과 함께 6대 제임스 본드로 선정된 다니엘 크레이그는 점차 호색해지던 <007>시리즈에 낯선 남자의 향기를 불어넣었다. 원조 제임스 본드였던 숀 코네리의 터프함을 연상시키는 다니엘 크레이그는 제임스 본드에게 강인한 남성성을 부여한다. 무엇보다도 다니엘 크레이그는 시리즈 최초로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에 대한 복수를 감행하는 제임스 본드라는 점에서도 특별하다. 대단한 여성 편력으로 세상 모든 남성들의 부러움을 사던 제임스 본드는 거칠지만 내 여자에게만 따뜻한 남자로 거듭나며 낡아가던 클래식에 뉴타입의 전기를 마련했다.
<록키 발보아>
자신이 경영하는 레스토랑에서 종종 손님들에게 영광의 시절을 이야기하는 록키는 링과 멀어진 지 오래인 퇴물 복서일 뿐이다. 하지만 새롭게 떠오른 젊은 챔피언은 노장의 주먹을 불끈 쥐게 만든다. 90년대를 호령하던 액션스타 실베스터 스탤론의 프랜차이즈 <록키>시리즈의 5번째 시리즈로부터 무려 10년이 지난 뒤에 등장한 속편 <록키 발보아>는 시대를 호령하던 액션스타였지만 뒤안길에 선 실베스터 스탤론의 자전적 삶을 떠올리게 만든다. 단순히 근육질 스타로 유명세를 얻었지만 실베스터 스탤론의 록키가 복싱만 아는 바보가 아니었듯 <록키>시리즈는 각본가이자 연출가로서 스탤론이 지닌 재능의 총아와 같은 작품이다. 실베스터 스탤론에게 새로운 삶을 부여한 <록키>시리즈는 결국 <록키 발보아>를 통해 퇴물 액션배우로 낡아가던 그에게 회심의 크로스 카운터가 됐다. 자신이 사랑하던 애드리안의 무덤가에서 쓸쓸히 지난 날의 록영광을 회고하는 록키의 모습은 근육 속에 감춰져 있던 감성과 열정이 우리가 록키에게 열광을 보냈던 이유였음을 새삼 깨닫게 만든다.
<300>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의 기록을 기초로 프랭크 밀러가 완성한 그래픽노블 <300>은 제3차 페르시아 전쟁의 하이라이트로 알려진 테르모필레 협곡 전투를 무대로 둔 작품이다. 이를 영화화한 잭 스나이더의 <300>은 실존적인 역사적 사건을 음울한 잿빛톤의 필터를 씌운 실사로 완성하며 환상적인 마초 판타지를 완성해냈다. 알몸으로 태어나서 옷 한 벌은 건져야 한다는 말이 무색하게도 스파르타 전사들은 팬티 한 장에 망토 걸친 헐벗은 몸이라도 스파르타식 식스팩 하나면 남자의 패션이 완성될 수 있음을 몸소 증명한다. 동시에 그 식스팩이 단지 몸짱 화보를 찍기 위한 전시용이 아닌, 우리 가족을 지키기 위한 생존의 수단임을 증명하는 실전용임을 증명하는 스파르타 전사들은 마초 가족주의에 대한 환상을 이두박근의 두께만큼이나 증강시키는데 성공했다. 짐승남의 어원이 스파르타에 있었던 것인가 의심하게 만드는 그들은 진정한 남자의 매력이 4주 완성 식스팩에 있는 것이 아님을 여실히 증명하는 진정한 쾌남이다.
<아저씨>
<레옹>의 한국판 꽃미남 버전이라고 해도 좋을 <아저씨>는 아동매매조직에 납치된 소녀를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남자의 활약을 그리는 액션누아르다. CG로 그린 듯한 초현실적 몽타주와 슬림한 식스팩으로 뭇여성들의 안구를 정화시키고, 절도 있는 움직임으로 파괴력 있는 액션을 구사하며 뭇남성들의 심장까지 쫄깃하게 만든 원빈이 스스로를 ‘아.저.씨’라고 일컫는 순간, 대한민국 청년 99%는 ‘그래도 내 얼굴 정도면’이라는 오만을 떨치고 스스로 잉여로 전락했다는 수모를 감당해야 했다. 이웃집 소녀를 구하기 위해 물불 가리지 않고 제 목숨을 걸고 사지로 뛰어드는 강인하고 고독한 꽃미남의 활약을 지켜본 당신이 먹지 말고 백날 피부에 양보한들 그의 우월한 유전자를 따라잡을 수 없음을 깨달았다면 쉽게 인정하라. 그대가 그냥 커피라면 원빈이 TOP라는 것을. 만약 원빈 앞에서 눈에 하트가 그려진 애인에게도 너 역시 그냥 커피라고 비아냥 거리며 있을 때 잘하라는 진리의 확률을 실험하고 있다면 그 따위 탐구정신은 그냥 넣어둬. 그 전에 솔로는 일단 눈물 좀 닦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