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다시 한번 거대로봇들이 지구를, 엄밀히 말하자면 미국 도심을 난장판으로 만들고 지구를 구하(고 있다고 말하)는 시간이 왔다. <트랜스포머 3>는 지구를 링으로 삼아 벌이는 살아있는 로봇들의 불꽃 튀는 전투 영화다. 이 시리즈가 지닌 최고의 볼거리는 바로 그 대형 변신 완구 로봇들이 펼치는 치열한 몸싸움에 있다. CG기술의 진화를 통해서 완구 로봇에 숨을 불어넣고 LA도심 한복판에서 벌이는 육탄전을 통해서 새로운 시각적 롤러코스터 장난감을 개발하는데 성공한 할리우드발 롤러코스터는 또 한번 살아 움직이는 로봇의 위용을 앞세워 전세계 관객을 현혹시킬 채비를 하고 있다.
짚고 넘어가자. <트랜스포머> 시리즈가 기대를 모으는 이유는 단 하나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이언 갑옷을 피부로 입고 있는 거대 변신 로봇들이 격돌하는 스펙터클한 액션을 볼 수 있다는 것. 사실 시리즈의 시작점이 된 <트랜스포머>가 공개될 당시에는 매끈한 스포츠카가 로봇으로 변신하는 광경만으로도 관객의 눈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변신 로봇이라는 유례없는 영화적 소재의 등장은 그 자체만으로도 분명 센세이션한 이벤트였다. 이 보기 드문 볼거리를 두르고 있는 서사의 병풍 따위는 그저 수단에 불과했다. CG의 발전으로 개척된 이 신세계적인 볼거리는 서사의 수준 따위를 깡그리 무시하고도 남을 만큼 위력적인 것이었다.
또 한번 전세계 박스오피스를 정복해내겠다는 야심으로 무장한 이 세 번째 속편의 맥락은 지난 전편들과 딱히 다를 게 없으며 새로울 리 없다. 중요한 건 무엇을 또 보여줄 수 있을까라는 관객들의 기대감을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는가였을 것이다. 하지만 3편에 다다르기까지 이 시리즈에서 극명하게 업그레이드된 건 변신 로봇들의 가짓수를 늘려 새로운 볼거리의 너비를 넓히고 그 로봇들의 기능과 성능을 충분히 전시하며 시각적 카타르시스를 충족시키는 것보다도, 지구 방위대로 전락한 외계 로봇들의 지구 수호에 관한 서사를 비범하게 수식하는 작업이었다. 2시간이 넘는 첫 작품 이후로 두 편의 속편이 2시간 30여분에 달하는 거대한 러닝타임을 얻게 된 것도 이런 까닭이다. 지구에 불시착한 외계 로봇들이 평화주의자와 호전주의자로 갈려 지구를 걸고 결투를 벌인다, 는 1편의 서사는 점차 친지구인 로봇 오토봇과 반지구인 로봇 디셉티콘으로 나뉘어 본격적인 전투를 벌이는 2편으로 나아갔고, 3편에 다다라 달의 표면과 지구인 숙주론까지 닿는 외계 음모론의 수준으로 확장된다.
팔릴만한 볼거리의 생명 연장을 위해 서사의 연결고리를 이어나가는 기획은 당연한 일이다. 다만 그 고민의 몰두가 시리즈의 연속적인 기획 위에서 필요 이상으로 판을 벌리고 있다는 느낌은 지울 수 없다. 특히 <트랜스포머 3>가 이런 인과를 설명하기 위해 제공하는 정보량은 과부하 수준에 가깝다. 음모론에 얹힌 서사의 설정은 흥미롭다. 인류의 달 진출이 비확인물체의 달 불시착을 확인하기 위해 기획된 것이며 그것이 외계 로봇들과 깊은 연관이 있었노라는 서사의 착안은 이 세 번째 시리즈의 필요성을 어필할만한 흥미로운 떡밥이다. 문제는 이 시리즈가 자신들이 지닌 최고의 장점 대신 불필요한 설명과 설정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일 게다. 단적으로 말해서, 세 번째 속편에 다다른 이 시리즈에서 인간들의 위치란 로봇들의 한판 승부를 위한 작은 조연들에 불과하다. 그런 인간들, 더 정확하게 지목하자면 샘 윗윅키(샤이아 라보프)의 활약상이 로봇들의 활약에 비해 보다 도드라지는 이번 시리즈의 서사 안배는 달의 뒤편에 대한 의문보다도 미스터리하다.
무엇보다도 같은 것을 거듭해서 재확인하고 있다는 시각적 피로감 역시 <트랜스포머>라는 시리즈가 지닌 오락적 흥미의 한계를 확신하게 만든다. 유기체처럼 살아 움직이는 로봇들의 스펙터클의 첫 번째 목격 이후로 두 편의 시리즈를 통해 얻어낸 건 보다 거대한 파괴적 행위로 나아가는 로봇 스펙터클에 불과하다. 딱히 로봇들의 육박전 시퀀스의 물리적 너비가 늘어나지 않은 가운데 지난 작품들에 비해서 러닝타임이 확대된 이번 작품에서는 그만큼 상대적으로 그 특별한 볼거리를 즐기기 위해 감내해야 하는 인내력이 보다 요구된다. 심지어 <트랜스포머 3>는 본격 로봇 영화라는 자신의 정체성마저 헷갈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후반부에 등장하는 디셉티콘의 모선들은 <터미네이터>를 연상시키고, <트랜스포머 3>의 끝에 가 닿는 감상은 <인디펜던스 데이>의 그것과 유사하다. 육중한 로봇들이 화끈하게 뒤엉켜 구르는 광경을 지켜보는 재미는 분명 존재한다. 다만 그것이 동어반복적이라 식상해진 감이 없지 않으며 그 결정적인 볼거리를 즐기기 위해서 감내해야 할 시간이 길다. 낭비적으로 확장된 서사 속에서 시간 죽이기가 이처럼 어렵다는 것을 거듭 체감하게 된다.
3D비주얼은 어쩌면 새로운 이미지를 개척하기 어려워진 이 시리즈의 유용한 도피처였을 것이다. 때때로 이는 효과적이다. 커다란 아이맥스 스크린에서 구현되는 입체적인 비주얼로 구현되는 로봇들의 위용은 분명 이 시리즈에서만 가능한 특별한 볼거리다. 하지만 역시나 로봇이 빈 자리에서는 3D도 무용지물이다. 그 자리를 대신하는 인간들의 고군분투는 <트랜스포머>라는 이름 아래 사족과 같다. 그러니까 샘 윗윅키의 삼각 관계나 디셉티콘에 맞서서 비범하게 활약하는 인간들의 무용담 따위보다는 로봇의 변신 시퀀스 하나라도 더 보는 게 관객 입장에서는 남는 장사라는 것이다. 소총부대와 토마호크 미사일을 동원해서 로봇을 사냥하는 감동적인 인간 승리 따위를 바라는 게 아니지 않나. 오른팔을 내주고도 지는 법이 없는 옵티머스 프라임의 간지나는 결투 장면을 보기까지 너무도 오랜 인내력을 요구한다니, 심지어 그것은 전편에서 옵티머스 프라임이 펼치는 3:1 결투 장면보다도 짧고 밋밋하다. 그러니 보는 입장에서 지치고 피로해질 수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