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광고는 항상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한다. 이것이 얼마나 뛰어난 가능을 지닌 제품인지 설명하거나 네가 이걸 갖게 되면 얼마나 우월한 위치를 점할 수 있는지 훈계하는 대신, 이 제품을 쓰게 된다면 가능해질 나만의 삶을 제시한다. 기계적인 설명으로 강박을 부여하는 대신 감성적인 접근으로 마음을 움켜쥔다. 누구보다 빠르고 선명한 스마트폰임을 강조하는 대신 이 똑똑한 기계를 통해서 당신의 삶이 얼마나 행복해질 수 있는지 시사한다. 결국 아이폰을 쓰는 행위 자체만으로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을 부여한다. 사실 빠르고, 선명한 스마트폰은 해마다 단위로 쏟아져 나온다. 하지만 아이폰은 말 그대로 아이폰이다. 그 만족감은 아이폰을 사용하는 동안 지속된다.

 

사실 지금까지 아이폰을 단 한번도 써본 적이 없는데 앞으로도 꼭 쓰고 싶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아무래도 지금 쓰고 있는 아이팟 터치와 아이패드가 아이폰까지 갖고 싶다는 욕망을 잠재우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에서 아이폰의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것엔 관심이 있다. 역으로 안드로이드폰의 새로운 모델엔 특별히 관심이 가져본 일이 없다. 사실상 현재 스마트폰 시장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변화시킨 건 애플의 역할이었다. 앞으로도 그럴 공산이 커 보인다. 애플워치가 지금 당장 그저 그런 애플의 신상 정도로 보일지 몰라도 아이폰이 갑자기 우리 일상을 뒤흔들어버렸듯이 애플워치도 그럴 가능성이 없지 않을 것이다. 구글 글래스와 함께 미래의 삶을 예감하게 만드는 중요한 단서가 될지도 모른다.

 

그런 의미에서 애플워치는 애플이 시장에 침투하는 전략을 다시 한번 재확인시킨다. 애플은 애플워치가 아이폰을 대체할 수 있는 무언가라는 것을 강조하는 대신 이것이 너를 스타일리시하게 만들어줄 새로운 패션 아이템이라고 설득한다. 아이폰이 라이프의 영역을 장악한 것처럼 애플워치를 통해서 스타일의 영역으로 자연스럽게 침투한다. 애플은 자신의 제품들을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라 자신의 제품을 대체할 수 없는 생태계를 만든다. 당장 애플워치의 청사진을 장담하긴 어렵지만 그 미래가 궁금한 건 그래서다. 애플워치가 또 한번 생태계를 변화시킬 수 있을지 궁금하다. 애플의 경쟁자를 자처하는 삼성이 언제나 하지 못했던 그것 말이다.

'도화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피 투게더> 그리고 서태지에 관한 단상  (0) 2014.10.10
연애의 발견  (0) 2014.10.05
새민련의 무능을 주워먹는 새누리당  (1) 2014.08.28
네이버의 웹드라마  (0) 2014.01.18
나는 안녕하지 못하겠다  (0) 2013.12.16
Posted by 민용준
,